처음 > 추천도서 > 초암 홍창환의 실전붕어낚시 [2001.10.11]   


* 초암 홍창환의 실전붕어낚시


이 책은 무턱대고 모방하는 단순한 낚시가 아닌 일정한 형식을 갖춘 레저로서 낚시를 즐기기 위한 붕어낚시의 입문서이자 지침서이다.

붕어낚시의 장비와 채비, 채비 펴기와 미끼 달기, 낚시터 선정 및 포인트, 각종 미끼별 낚시, 계절별 낚시, 낚시터별 낚시 등 붕어낚시의 모든 것을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하고 있으므로 낚시 입문자뿐만 아니라 이미 낚시를 즐기고 있는 꾼들에게도 낚시의 깊이를 더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정도낚시로의 초대


우리나라 낚시인들이 즐기고 있는 낚시 대상어와 낚시의 종류, 낚시기법 등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가장 선호되는 보편적인 낚시가 바로 붕어낚시이다.

그것은 붕어라는 낚시대상어는 전국의 크고 작은 호소 및 하천에 골고루 분포하고 있어 어디서든 쉽게 낚을 수 있고, 근처에 있는 낚시점에서 기본적인 장비는 물론 채비까지 쉽게 구하여 바로 낚시를 떠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언제든지 동해해 줄 낚시 선배나 동료가 많다는 것도 붕어낚시가 선호되는 이유 중의 하나이다.

뿐만 아니라 경비면이나 일정 등에서도 다른 낚시보다 유리하기 때문에 대개의 낚시 입문자들은 붕어낚시를 선택한다.

[실전붕어낚시]의 저자 초암 홍창환은 조력 30년의 베테랑 꾼이다. 그는 이 책에서 붕어낚시의 장비와 채비, 채비 펴기와 미끼 달기, 낚시터 선정 및 포인트, 각종 미끼별 낚시, 계절별 낚시, 낚시터별 낚시 등 붕어낚시의 모든것을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책은 낚시 입문자 뿐만 아니라 이미 붕어낚시를 즐기고 있는 꾼들에게도 낚시의 깊이를 더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낚시가 단순한 취미 생활을 넘어 장신 수양은 물론 삶의 활력을 주는 레저 스포츠임을 강조하며, 올바른 낚시문화의 정착을 위한 제언들을 곳곳에서 하고 있다.

붕어낚시에는 만족의 슬기와 지혜가 담겨 있다. 찌를 바라보며 기다리는 낚시삼매경에 빠져, 책 한권을 읽는 것 이상의 지혜를 배우며, 찌 솟음을 바라보며 가장 조심스럽고 영민한 붕어를 제압해 가는 수많은 기술 속에서 행동 철학을 배운다.

단순하게 '붕어를 잡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과정을 통해 '붕어를 낚시 것'이 우리만의 붕어낚시 문화이다.

그는 세계 최고인 붕어낚시 문화를 지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낚시인들이 붕어낚시의 정도 즉 '정조 십계도'를 수행해야 함을 강조한다.

  1. 붕어만을 낚는다.
  2. 연안에서 짧은 대 2~3 대면 족하다.
  3. 원줄은 가급적 가는 것으로, 바늘은 작게 쓴다.
  4. 떡밥은 가급적 작게, 적게 쓴다.
  5. 찌올림의 예술을 추구한다.
  6. 스윙은 살포시 한다.
  7. 한 자리에 앉으면 절대 자리를 옮기지 않는다.
  8. 맑은 물이 아니면 찌를 세우지 않는다.
  9. 조과에 미련을 두지 않는다.
  10. 내가 자져온 쓰레기, 내가 가져간다.
아무쪼록 이 십계도를 수행함으로써 낚시의 정통성 확립과 복원이 이루어져 모든 붕어낚시 꾼들의

좌표가 되길 바란다.

그리고 이 십계도를 수행함으로써 다른 낚시보다 우수한 조황과 더 큰 줄거움을 얻게 될 것이다.




책 내용중....충실한 삽화들


[ 목 차 ]

제1편 정도 낚시
우리의 붕어낚시는 세계적으로도 가장 우수한 낚시 문화
낚시에도 가야할 길이 있다
너희가 진정 붕어를 아는가?
강산이 있는 한 토종 붕어는 영원하다
붕어를 알면 인생을 낚는다

제2편 장비와 채비
주요 장비 / 낚싯대 / 낚싯줄 / 찌 / 목줄 / 봉돌 / 낚싯바늘 / 미끼 / 보조 장비

제3편 현장
채비펴기 / 낚싯대 편성과 집어 / 미끼 달기 / 던지기 / 기다리기 / 입질과 챔질 / 당 기기와 넣기 / 철수 요령

제4편 미끼별 낚시
떡밥낚시 / 지렁이낚시 / 새우낚시

제5편 낚시터 선정 및 포인트
지역별 낚시터 선정 / 계절별 낚시터 선정 / 남의 월척을 탐하지 마라 / 포인트

제6편 찌 맞춤
찌 맞춤 개론
찌 맞춤의 허와 실

제7편 계절별 낚시
초봄낚시 / 봄철낚시 / 밤낚시 / 갈수기낚시 / 장미 직후의 낚시 기법 / 가을낚시 / 초겨울낚시 / 겨울낚시

제8편 낚시터별 낚시 저수지 및 소류지낚시 / 수로낚시 / 댐낚시 / 강 및 보낚시

제9편 기타 낚시론
대물낚시
피라미 극복 대책
기후와 낚시
붕어의 회유



저자 : 홍창환
  • 배재고, 인하대 화학공학과 졸
  • 리빙TV 『낚시가 좋아』 해설위원 및 실전붕어낚시 강사
  • 『월간붕어』 편집위원
  • 인터넷낚시웹진 『입큰붕어』 칼럼리스트

    실전붕어낚시
    ⊙ 저자 : 홍창환 저
    ⊙ 판형/매수 : 사륙배판/352면
    ⊙ 발행일 : 2001-09-20
    ⊙ 정가 : 15000원

    삼호미디어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1동 718-8
    전화 544-9457~6 팩스 512-3594~3
    http://www.samhomedia.com

    - 판매처 : 전국유명서점 및 인터넷서점 그리고 삼호미디어(http://www.samhomedia.com)


    취재 - [입큰붕어] [[email protected]]



  • 입큰 데스크 | Tel. 031) 422-2733

    오산 데스크 / [447-802] 경기도 오산시 오산동 883-5 [Tel. 031-376-2725]

    Copyright ⓒ FISHMAN. All rights reserved.